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고효림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4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51 - 154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및 마음챙김의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파악하여 유아교사의 직무수행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유아교사의 더욱 나은 직무만족도 향상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스트레스는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가 보일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스트레스는 직무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는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마음챙김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대해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낮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의 향상 방안으로 직무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개선이 요구된다. 둘째, 마음챙김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유아교사가 자신의 현재 상황을 알아차리고, 비판단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마음챙김에 대한 재교육이 요구된다. 또한 마음챙김을 통해 직무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는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연수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558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