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은선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93 - 20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실시간 쌍방향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 원격수업의내실화 및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20-1학기부터 2021-1학기까지 실시간쌍방향 수업에서 제시한 과제를 모두 수행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업참여도, 과제가치, 수업만족도 간의 인과관계는 구조방정식 모형(SEM)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 검증은Holmbeck(1997)이 제안한 접근법과 방법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첫째,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서 학습자의 수업참여도는 과제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의 수업참여도가 능동적일수록 과제가치를 높게 인식하였다. 둘째,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서 학습자가 인식한 과제가치는 수업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가 과제가치에 대해 높게 인식할수록 수업에대한 만족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학습자가 지각한 과제가치 변인은 수업참여도와 만족도 관계에서 두 변수를 완전매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원격수업이 지속 가능한 수업유형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실제적인 학습 과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며, 운영전략을 제언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61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