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주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학회 중국학보 중국학보 제107권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51 - 8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92년 SF 소설에 처음 등장한 메타버스는 이제 우리 삶의 일부가 되었다. 본고에서는 이 같은 삶의 양식 변화에 따라 메타버스 플랫폼을 중국 고전 교육에 활용하여 AI 시대 중국 고전 교육의 수업 방법을 모색하고, 고전의 현대적 가치와 활용성을 높이고자 하는 의도에서 진행되었다. 이에 2023년 2학기에 담당한 고문 해석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하는 수업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젭을 활용하여 수업에 활용하고, 수강생 설문 분석을 통해 향후 메타버스 활용 수업의 가능성 및 방향, 한계를 분석했다. 설문 분석 결과, 메타버스 활용 수업은 흥미 유발, 학습 이해, 접속 환경 및 조작, 향후 이용 기대 등 전반적인 영역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했음을 확인했다. 특히, 중국 고전 교육과 학습에 일차적으로 요구시되는 흥미 유발은 높은 긍정 값을 나타냈다. 다만, 이것이 학습 내용 전반으로 이어질 수 있는 추가적인 교수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수업 방식 선호도에 있어서는 고문 학습에 관심도가 높은 학생일수록 강의식 수업을 선호한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본 연구는 설문의 표본 집단 범위가 넓지 않고, 일회성 수업을 기반으로 했다는 데에 한계가 있지만, 향후 메타버스 활용 수업의 설계와 운영에 참고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효과적인 메타버스 활용 수업을 위해서는 교과 특성 반영과 학습자 분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며, 일회성 체험에 그치지 않은 지속적 학습과 심화 학습이 가능한 방안, 메타버스 활동을 반영한 평가 요소 등에 대한 보완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