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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영란 (서울디지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103 - 2,114 (12page)
DOI
10.9728/dcs.2024.25.8.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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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94명의 사이버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학습에서 학업성취도 예측 요인과 예측 시기를 분석함으로써,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학습전략 및 교수적 개입 시기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학업성취도 예측 모델은 99% 설명력을 보이며, 특히 5주차부터 약 63%의 높은 설명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력의 크기는 인지적 요인(과제, 퀴즈) 사회적 요인(게시판 및 Q&A 참여), 행동적 요인(수강일차, 학습시기) 순으로 나타났으며, 학업성취도에 대한 예측 시기 분석에서 퀴즈는 2주차부터, 과제는 5주차부터 수강일차는 9주차부터 학업성취도를 유의한 수준에서 예측한 것으로 나타나, 수업설계 시 학업성취도 예측이 필요한 시기에 예측 요인의 데이터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업계획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고려하고, 학습성과를 높이기 위한 교수자의 지원 전략이 시의적절하게 제공될 필요성이 있음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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