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옥희 (해군사관학교)
저널정보
한국해군과학기술학회 Journal of the KNST Journal of the KNST Vol.7 No.3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90 - 297 (8page)
DOI
10.31818/JKNST.2024.9.7.3.290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잠수함용 리튬 이온 배터리(LIB)의 기본 개념과 열폭주 메커니즘 및 해상 사고 사례를 분석하고, 열폭주 개선 연구와 안정성 설계 현황을 조사하였다. 잠수함용 LIB는 다층 안전장치를 도입하여 설계되었으며, 엄격한 검증시험을 통해 모든 안전성 기준을 충족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LIB 및 ESS 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이지만, LIB 열폭주로 인한 사고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지속적인 연구개발, 엄격한 안전 관리, 승조원 교육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LIB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잠수함 운용의 신뢰성을 높여야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리튬이온전지의 열폭주
3. 사고사례: 해상 사고를 중심으로
4. LIB 열폭주 방지 연구현황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0883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