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하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91 - 203 (13page)
DOI
10.21298/IJTHR.2024.9.38.3.1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의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ESG 경영활동과 기업평판, 프리미엄 가격지불의도 간의 구조 관계 연구이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이론적 고찰을 통해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커피전문점의 ESG 경영활동과 기업평판의 관계이다. 둘째, 기업평판과 프리미엄 가격지불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모형을 통하여 제시된 가설을 검증한 결과, 커피전문점의 ESG 경영활동( 친환경경영, 사회적경영)은 기업 평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ESG 경영활동 중 지배구조 요인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리고 기업평판은 프리미엄 가격지불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 있어 선행연구를 통해 제시한 가설은 부분채택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와 의미를 요약하면 먼저, 본 연구의 학술적인 시사점으로는 커피전문점의 ESG 경영활동은 기업평판에 기업평판은 프리미엄 가격지불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이에 따른 시사점은 ESG 경영활동을 영위하는 기업들의 친환경적 활동과 사회적 책임활동에 앞장서는 경영을 통해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평판을 받음으로써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조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