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호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7 - 36 (20page)
DOI
10.20462/tebs.2024.10.25.5.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사용자의 경제적 이익과 사회적 요구사항을 함께 충족시킬 수 있는 중고거래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연구 목적은 중고거래 플랫폼 사용자가 거래를 위해 고려하는 가치를 다각적으로 제시하고, 플랫폼이 수립해야 할 가치 강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세부적으로 중고거래에서 사용자는 사회적 가치(환경적 가치, 윤리적 가치)와 개인적 가치(쾌락적 가치, 경제적 가치)를 중점적으로 고려할 것으로 기대하고, 플랫폼 정책 진정성과 개인 특성 부분의 거래 진정성 경험이 사회적 가치와 개인적 가치를 강화할 수 있음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 플랫폼 이용 행동 관련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모델과 가설을 제시하였으며,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제품을 거래한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하였다. 그리고, 341개의 표본을 구조방정식과 Process 3.1 매크로에 적용하여 가설 검정을 하였다. 검정 결과, 중고거래 플랫폼의 정책 진정성이 사회적 가치(환경적, 윤리적)와 개인적 가치(쾌락적, 경제적)를 높여 사용자의 거래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개인의 중고거래 진정성 경험이 사회적 가치와 개인적 가치들과 각각 상호작용 효과를 가져 플랫폼 사용자의 거래 의도를 강화한 것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는 중고거래 플랫폼 사용자의 중고거래에 필요한 사회적 가치와 개인적 가치에 대한 향상 방안을 플랫폼과 사용자 관점에서 제시함으로써, 중고거래 플랫폼이 시장에 안착하고 성장할 수 있는 전략적 방향을 제언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델 및 방법
Ⅳ.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669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