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명근 (동아대학교) 문준호 (강원대학교) 이원석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7권 제1호 (통권 제113권)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81 - 93 (13page)
DOI
10.31667/jhts.2025.02.113.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over the top (OTT)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콘텐츠 추천 시스템의 효과를 확인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OTT 콘텐츠 추천, 용이성, 유용성, 이용의도의 관계를 탐구하는 것이다. 조절효과에 있어서 본 연구는 한계효용체감의 법칙의 주장을 기반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본 연구는 Amazon Mechanical Turk을 이용하였고 413부의 설문을 자료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설문문항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하여 Hayes Process Macro 모형 7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유용성은 콘텐츠 추천에 의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용이성은 콘텐츠 추천과 유용성 간의 관계에 있어서 유의한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로, 본 연구의 결과는 유용성과 콘텐츠 추천이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OTT 이용객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시스템을 보완하도록 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콘텐츠 추천, 용이성, 유용성, 이용의도의 관계를 명확히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도출
Ⅲ. 연구 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998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