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영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143 - 16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가전업계의 판매환경 속에서 영업사원의 판매실패 귀인이 학습지향성과 성취형 및 회피형 성과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궁극적으로는 이들 성과지향성이 판매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는데 있다. 특히 본 연구는 목적지향성 개념이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전제로 귀인이론과 영업성과를 접목시켰다.
본 연구는 판매실패의 원인을 능력부족으로 돌리는 영업사원의 경우 학습지향적이거나 성취형 성과 지향적이라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판매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성과지향성이며, 학습지향성은 성취형 성과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으로써 간접적으로 판매성과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판매실패의 원인을 노력부족으로 돌리는 경우는 판매성과에 어떤 영향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결론을 요약하면 판매실패가 자신의 능력부족에 기인한 것이라고 인정하는 영업사원일수록 판매성과가 높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본 연구가 가전제품 영업사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만큼 영업사원의 선발이나 훈련에 본 연구 결과가 사용된다면 적어도 가전제품 판매에 있어서는 성과가 향상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설정 및 연구모형
Ⅳ. 연구방법 및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14425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