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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윤용 (조선대학교) 최수아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3,381 - 3,39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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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브랜드 경험은 학술적 분야뿐만 아니라 마케팅 실무적 측면에서도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본 연구는 이 같은 중요성을 반영하여, 선행 연구들을 기반으로 브랜드 경험을 감각, 감성, 인지, 행동적 경험들로 개념화 하였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브랜드 경험이 브랜드의 평가적 신념과 태도가 반영된 브랜드 관계성 및 장기적인 감정적 결속요소로서의 브랜드 애착과 어떠한 연관성이 있으며, 더 나아가 브랜드 만족과 애호도 같은 행위적 반응을 예측할 수 있는가를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브랜드 경험은 브랜드애착과 브랜드 관계의 주요 선행요인임을 확인하였고, 브랜드만족에 대해서도 직접효과와 함께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관계성을 매개로 간접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더 나아가 브랜드 경험은 브랜드 만족을 통해 브랜드 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는 이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 및 관리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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