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화 (전남대학교) 김문태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63집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85 - 20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995년부터 2013년까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조정전이익이 기대배당액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배당가능이익의 크기를 조절하기 위해 당기 보고이익에 대한 이익조정 가능성이 존재하는지를 검증하고, 전기배당에 의한 배당이력이 이익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익조정 측정치는 Kothari et al.(2005)의 성과를 반영하여 추정한 재량적발생액을 활용하였다. 기대배당부족액은 전기배당에서 조정전이익을 차감하여 측정하였으며, 배당이력은 전기와 당기의 배당지급 여부에 띠라 연속배당과 배당단절로 정의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대배당부족액 상황에서, 보고이익의 상향조정 가능성이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당기배당지급과 이익의 상향조정은 강한 양(+)의 설명관계를 보였다.
둘째, 배당이력에 따라 배당부족액이 이익조정에 미치는 영향은 연속배당 기업은 배당부족액이 클수록 이익의 상향조정 정도가 유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배당단절 기업의 경우에는 이익의 상향조정 정도가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배당부족액이 예상되는 상황에 당면하여, 배당이력에 따라 이익의 상향조정 동기 및 정도에 차이가 있음을 시사한다.
요컨대, 경영자는 배당에 대한 시장기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이익을 상향조정 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투자자의 사전적 기대에 부응해 지속적으로 배당을 지급한 기업의 경영자가 안정적인 배당을 위하여 이익의 상향조정을 구사하였다는 것을 규명하는데 공헌성이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의 고찰과 가설의 설정
Ⅲ. 연구의 설계
Ⅳ. 실증분석의 결과
Ⅴ. 연구결과 및 한계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2032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