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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승우 (홍익대학교) 박보람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665 - 67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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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들이 동영상 시청 전이나 시청 도중에 동영상 인스트림 광고를 접했을 때, 동영상 인스트림 광고 유형에 따라 어떠한 광고 회피를 보이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동영상 인스트림 광고 유형에 따른 광고 회피 양상을 확인하고, 동영상 인스트림 광고의 활용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시행되었다. 세부적으로 유튜브 동영상 인스트림 광고 중 동영상 디스플레이에 나타나 직, 간접적으로 동영상 시청에 간섭하는 세 가지 광고 유형(건너뛸 수 없는 동영상 광고와 건너뛸 수 있는 동영상 광고, 오버레이 광고)에 대한 유튜브 이용자들의 광고회피를 알아보도록 한다. 본 연구의 조사방법으로 기술조사의 횡단조사 중 서베이조사에 의한 표본조사를 하였다. 구글 설문지를 통하여 웹 설문에 참여하게 하는 방식을 취하였고,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전국 소재의 10대~30대 남녀를 선정하였으며, 총 152명이 설문에 참여하였다.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의 사용 연령대를 고려하여 30대 이하의 연령대를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총 152명이 설문에 참여하였다. 연구 결과, 유튜브 이용자들은 광고에 노출되면 스킵버튼을 누르는 기계적 회피 행동을 가장 많이 하고, 다음으로 광고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인지적 회피를 하며, 마지막으로 광고를 보지 않거나 다른 행동을 하는 물리적 회피를 가장 적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세 가지 광고 유형에 따라 다른 광고 회피 유형이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계적 회피가 가능한 건너 뛸 수 있는 동영상 광고와 오버레이 광고의 경우에 높은 기계적 회피를 확인할 수 있었고, 기계적 회피가 불가능한 건너뛸 수 없는 동영상 광고의 경우에 인지적 회피가 물리적 회피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대부분 유튜브 이용자가 광고를 스킵하고 있으며 스킵할 수 없을 때 광고에 집중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분석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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