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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이화사회과학원 사회과학연구논총 사회과학연구논총 제18권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41 - 17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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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방문 외국인의 한국 전통문화 소비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전통문화의 경쟁력을 살펴봄으로써 국가브랜드 가치 향상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2006년 11월 일정기간 동안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366명을 대상으로 한국 전통문화 6개 분야에 대하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의 틀은 국가브랜드 자산구분 기준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대한민국 국가브랜드에 대해서는 브랜드 리얼리티에 기초한 아이덴티티의 합의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 및 이미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대중문화였으며, 이는 전통문화에 대한 간접적 홍보 전략이 효과적임을 보여 주었다. 한국 전통문화를 통한 국가브랜드 가치 향상 방안은 경쟁력있는 분야에 대해 우선적 부분 지원방안이 유용하며, 한국 전통문화 분야 중 외국인에게 가장 경쟁력 있는 분야는 한국음식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브랜드에 대한 논의는 환경의 변화에 따라 유동적이라는 점에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국가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한 정립과 함께 이에 대한 대처 방안들이 지속적으로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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