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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희 (숙명여자대학교) 문장호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07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59 - 289 (31page)
DOI
10.16914/ar.2015.107.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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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증가 추세에 있는 SNS의 상업화에 주목하여 사용자들이 인지하는 SNS의 상업성 요인을 파악하고, SNS 상업성이 해당 플랫폼 및 플랫폼 내 광고에 대한 사용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페이스북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 SNS 사용자들이 인지하는 상업성 요인으로는 ‘페이지 운영 행태’, ‘유명인 활용’, ‘이벤트 참여유도’, ‘플랫폼 제공광고’, ‘개인정보 침해’의 다섯 가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또한 사용자들이 인지한 SNS의 상업성이 지각된 침입성 및 SNS 내 배너 광고와 네이티브 광고에 대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파악하였다. 반면, 인지된 상업성은 플랫폼에 대한 태도, 지속사용의도, 플랫폼 내 광고에 대한 태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용자들이 인지하는 SNS의 상업성의 요인을 파악함과 더불어 인지된 상업성이 사용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SNS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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