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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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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인 (여의도연구원) 이승신 (건국대학교) Lin Haibo 이제호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6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9 - 3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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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광고로 인한 유형별 피해 수준과 해당 피해들에 대한 대응행동을 실증적으로 분석했으며, 이러한 대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과 대응행동의 결정 요인을 고찰했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인터넷광고 관련 소비자피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피해의 유형별로 달리 나타났으며, 품질관련 피해와 사업자 관련 피해의 경우는 특히 고연령 및 사무직일수록 피해수준에 미치는 영향력이 컸다. 전체적으로는 인터넷광고 접촉빈도가 높을수록, 관심 있는 상품광고일 경우 그리고 가격 메리트가 있는 광고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 품질 관련 피해경험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둘째, 광고 피해에 대한 소비자 대응행동에 대한 가장 큰 영향 변수는 금전적 손실이었으며, 여성보다는 남성이, 그리고 품질관련 피해경험이 낮을수록 대응행동 수준이 높았다. 셋째, 피해에 대한 소비자 대응수준은 비교적 낮았으며, 대응의 방식은 피해유형별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로부터 다음의 시사점을 얻었다. 첫째, 관련 소비자피해 예방이나 저감을 위해서는 다양한 변인들의 영향력을 면밀히 판단하여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둘째 소비자의 적극적 대응을 통한 피해보상 또는 불만해소를 위한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끝으로, 정보제공이나 소비자 교육을 통해 소비자 스스로 대응행동을 포기하지 않음으로써 인터넷광고 피해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및 해석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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