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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주현 (홍익대학교) 장동련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9 No.1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97 - 215 (19page)
DOI
10.15187/adr.2016.02.29.1.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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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세계화와 정보화로 인하여 장소적 특성이 이전보다 더욱 중요해졌고, 이에 따라 국가브랜딩(Nation Branding)이 전 세계적 현상이 되었다. 그러나 각 국가는 국가발전단계와 보유자원, 소구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이에 맞는 방향의 국가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구축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가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언어적·시각적 소통이 구체적으로 국가발전단계와 국가브랜드 목표(유형)에 따른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문헌연구로 국가브랜드와 국가경쟁력, 비전설정의 중요성을 고찰하고, 국가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내용분석을 통해 두 가지 변인인 국가발전단계, 국가브랜드 목표(유형)와 국가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언어적, 시각적 표현의 연계성을 파악하였다. 연구대상 80개국은 국가발전단계에 따라 효율 주도국, 혁신주도국, 과도기국으로 분류하였고, 국가브랜드 목표(유형)에 따라 관광중심형, 통합형으로 분류하였다.
연구결과 : 두 가지의 변인, 국가발전단계와 국가브랜드 유형에 따라 언어적, 시각적 소통체계가 달라짐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국가발전단계 변인에서 효율주도국과 혁신주도국의 차이는 아이덴티티의 시각적 표현 중 ‘색상 측면’에서 나타났다. 국가브랜드 목표(유형) 변인에서 통합형과 관광중심형의 차이는 아이덴티티의 언어적 표현 중 ‘설명적 소통’, ‘설득적 소통’ 측면과 시각적 표현 중 ‘소재측면’에서 나타났다.
결론 : 국가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디자인할 때에는 현재의 국가발전단계에 대한 검토와 미래 국가브랜드를 통해 추구할 목표(유형)를 반영한 언어적· 시각적 소통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각 국가들의 국가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시 내용분석의 두 변인에 따른 아이덴티티 특성을 검토,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국가브랜드와 국가브랜드 아이덴티티
3. 국가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내용분석
4. 내용분석 종합토론
5. 결론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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