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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준혁 (동국대학교) 허익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유현수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72집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259 - 28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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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CSR 활동은 기업 위험의 지표가 될 수 있으므로, 감사인은 CSR 활동을 고려하여 감사노력을 조절할 수 있다. 이에 관한 선행연구는 혼재된 결과를 보여주는데, 일부 해외 연구는 감사인이 CSR활동을 고려하여 감사보수를 책정하는 결과를 보여준 반면(Chen et al. 2011 등), 한국 시장에 관한 연구들은 CSR 활동이 개선될수록 감사보수나 감사시간이 오히려 증가하는 일관된 결과를 보여주고 있어서(김동영과 김태석 2013 등), 시장에 따른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달리 관심변수로 CSR 공시를 선택하고 공시가 감사인의 감사노력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핀 연구이다. 기업의 CSR 공시는 경영자의 의도가 반영된 선택적 정보전달 행위이며, CSR의 선행연구는 CSR 공시가 반드시 진실할 것을 전제하지 않는다. 따라서 CSR 활동과는 달리 정보이용자는 CSR 공시정보의 신뢰성에 따라 차별적으로 반응할 수 있으므로, CSR 활동과 공시는 반드시 같은 결과를 귀결하지 않을 수 있다.
동시에, 본 연구는 기업의 크기를 통제하여 수행한 연구이다. 기업 크기와 같은 기업 특성은 감사노력과 기업의 CSR에 동시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서, CSR과 감사시간 사이의 관계를 왜곡하여 피상적인 양(+)의 관계를 나타나게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 크기를 기준으로 3배수 매칭을 통해표본을 구성하여 실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표본에서 관심변수인 CSR 공시 더미와 종속변수인 감사시간은 양(+)의 관계를 나타내, CSR 활동을 연구한 국내 선행연구들과 일관된 결과를 보였다. 둘째, 기업크기 기준 3배수 매칭 표본으로 표본을 축소하여 수행한 결과 유의성이 완전히 사라지는 모습을 발견했다. 셋째, 매칭 표본에서 기업 크기를 다시 상하위 3분위로 나누어 수행한 결과, 상위 1분위에서만 유의한 음(-)의 결과가 관찰되었다. 이는 국내 환경에서는 감사인은 일정 이상 크기의 우량 기업일 경우에만 기업의 CSR 보고를 신뢰하여 기업의 위험 평가에 반영하여 감사노력을 줄이고, 기업 크기가 일정 이하일 경우 감사인은 CSR 공시를 의미 있게 참고하지 않은 결과라고 해석된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I.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III. 가설, 연구모델 및 표본
Ⅳ. 실증결과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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