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혜란 (남부대학교) 강경숙 (남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315 - 322 (8page)
DOI
10.21184/jkeia.2017.10.11.7.3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보건의료 환경이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간호사는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 직면하게 될 기회가 크게 증가하였고,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정확한 상황판단을 통해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지역사회간호학 학교보건실습에 감염병관리 내용을 다룬 PBL 모듈을 적용하여 간호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함으로써 효과적인 지역사회간호학 실습교육의 모듈 개발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의 가설은 가설 1. PBL을 적용한 실험군은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사후 비판적 사고성향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가설 2. PBL을 적용한 실험군은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사후 학습동기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가설 3. PBL을 적용한 실험군은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비판적 사고성향 점수 증가가 더 클 것이다. 본 연구 대상은 G광역시 소재 N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2학기 지역사회간호학실습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으로 실험군 60명, 대조군 57명으로 총 117명이었고, 실험군은 주 5일 동안 1일 3시간씩 PBL 사례를 지도교수 또는 보건교사가 공통된 지침을 가지고 지도하였으며, 대조군은 기존의 임상실습과 동일하게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과제를 부여하여 문제중심학습이 비판적 사고성향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χ²-test, Fisher’s exact test, t-test 및 paired t-test로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PBL 적용 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비판적 사고성향 점수(t=0.86, p=.394), 학습동기 점수(t=0.21, p=.837)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 가설1과 가설2는 기각되었다. PBL 적용 후 실험군의 비판적 사고성향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t=3.94, p<.001)를 보여 가설3은 지지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실습교과목에 PBL 적용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을 증진시키는 효과적인 학습방법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실습교과목에 다양한 PBL 사례를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문제해결능력뿐만 아니라 임상직무수행능력을 검증하는 프로그램개발 및 효과적인 지역사회간호학 실습교육을 위해서 본 연구가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 방법
Ⅲ. 연구 방법
Ⅳ. 고찰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1-001441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