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민정 (조선대학교) 박기경 (조선대학교) 박종철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55 - 6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적 배제(배제 vs. 통제)조건에서 제품유형이 준거기준으로 제시되었을 때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과 동시에 수혜자의 표정(슬픔 vs. 기쁨)에 따라 기부자의 기부설득에 미치는 태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파악하였다. 즉 기존 선행연구에 따르면, 쾌락적 제품을 구매한 기부자들의 부의도가 높았으며, 수혜자의 슬픈 표정이 기부자들의 동정심을 자극하여 기부행동을 높여주었다. 하지만 아직까지 사회적 배제상황에서의 제품유형과 수혜자의 표정에 따른 조절효과를 살펴본 연구가 없으며 특히 본 연구에서는 제품유형을 준거기준으로 제시하여 선택맥락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연구결과 사회적 배제 조건에서 제품유형은 기부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수혜자의 표정 역시 조절변수로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러한 조절상황을 보다 심도 있게 분석하기 위해 제품이 실용적인지 쾌락적인지, 또한 수혜자의 표정이 슬픈 표정인지 기쁜 표정인지에 따라 기부의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삼원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흥미롭게도 제품유형과 수혜자의 표정이 동시에 기부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는데 특히 사회적 배제 집단에게서 그 차이가 뚜렷이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사회적배제집단의 기부자들이 실용적 제품을 준거기준으로 제시받았을 때는 수혜자가 웃는 표정을 보일 때 기부의도가 높아진 반면, 쾌락적 제품을 먼저 접한 기부자들의 경우는 슬픈 표정의 수혜자에게 높은 기부의도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09-001763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