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아영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 - 2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익연계 마케팅에서 사회적 책임 유형에 따른 기부 수혜자의 유형과 소비자의 조절초점 성향이 공익연계 마케팅 제품에 대한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향상초점의 소비자는 공익연계 마케팅에서 기부 수혜자 유형이 이해관계자일 경우가 공중일 경우보다 더 호의적인 제품태도와 높은 구매의도를 보일 것이다. 반면에 예방초점의 소비자는 기부 수혜자 유형이 공중일 경우가 이해관계자일 경우보다 더 호의적인 제품태도와 높은 구매의도를 보일 것이라는 것을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2(조절초점 성향: 향상초점 vs 예방초점) X 2(기부수혜자 유형: 이해관계자 vs 공중) 요인설계방안을 적용하여 실험을 실시하였고, 이에 따른 공익연계 마케팅 제품의 제품태도와 구매의도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향상초점의 소비자는 기부 수혜자 유형으로 이해관계자가 제시된 경우가 공중으로 제시된 경우보다 공익연계 마케팅 제품에 대해 더 호의적인 제품태도와 높은 구매의도를 보였다. 이와는 반대로 예방초점의 소비자는 기부 수혜자가 공중인 경우가 이해관계자일 경우 보다 공익연계 마케팅 제품에 대해 더 호의적인 제품태도와 높은 구매의도를 보였다. 이는 향상초점의 소비자는 공익연계 마케팅에서 기업의 법적·윤리적 책임 활동의 기부 수혜자인 이해관계자일 경우, 기업과 공익연계 마케팅, 기부 수혜자간의 관계적 정교화 정보처리를 하기 때문이다. 반면에 예방초점 소비자는 항목 특수 정교화 정보처리를 하기 때문에 기업과 공익연계 마케팅, 기부 수혜자를 분리하여 각각 항목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보처리를 한다. 때문에 자선적 책임 활동의 기부 수혜자인 공중이 처해 있는 부정적 요소를 제거하려는 동기가 높아져서 기부 수혜자가 공중일 경우 공익연계 마케팅에 대해 더 호의적인 평가를 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공익연계 마케팅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기부 수혜자의 특성을 기부 수혜자 유형으로 제시하여 공익연계 마케팅의 적합성 효과를 기부 수혜자 유형까지 확장하였다는데 학문적, 실무적 의의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