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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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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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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15 - 23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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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특1급 호텔을 이용했던 방한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브랜드 명성과 브랜드 의식이 브랜드 동일시와 브랜드 충성도에, 브랜드 동일시가 브랜드 충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또한 브랜드 동일시가 브랜드 명성과 브랜드 충성도간의 관계에서 그리고 브랜드 의식과 브랜드 충성도간의 인과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지 분석하였다.[연구방법]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최종적으로 7개의 가설을 도출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국내 특급 호텔을 이용하는 방한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는데, 통계방법으로는 SPSS를 이용한 회귀분석과 AMOS를 이용하였다.[연구결과]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 명성과 브랜드 충성도 간의 인과관계를 제외하고 브랜드 명성과 브랜드 인식 각각이 브랜드 동일시와 브랜드 충성도 각각에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동일시가 브랜드 충성도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동일시가 브랜드 명성과 브랜드 의식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인과관계에서 부분매개 변수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제시되었다.[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의 결과는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원하는 대한민국의 특1급호텔의 경영진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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