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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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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375 - 39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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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중국 관광객은 세계 관광 시장에서 막강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이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특 1급 호텔을 이용하는 방한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브랜드 구축에 대해 다룬 연구도 소수에 불과하다. 본 연구는 방한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이들이 한국의 특 1급 호텔에 대해 가지는 브랜드 의식, 행복감, 브랜드 동일시, 및 브랜드 충성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 한국의 특 1급 호텔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방한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표본을 선정하고 여행사의 도움을 얻어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0 및 AMOS 20.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 의식은 행복감, 브랜드 동일시 및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행복감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동일시는 브랜드 충성도와 행복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 결과는 호텔 마케팅 관리자가 고소득 중장년층의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호텔 브랜딩 구축 전략을 시행하고, 차별화된 감성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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