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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용석 (건국대학교) 김기태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21 - 253 (33page)
DOI
10.36494/JCAS.2019.06.36.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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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과학 연구자들을 위한 추천 시스템 연구의 연구 경향의 변화와 방법론적 동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각각의 연구 경향에서 사용된 연구방법상의 문제점과 한계를 검토하고 추천 시스템 연구 범위의 확장과 더불어 새롭게 사용되는 연구방법들을 제시한다.
전통적인 추천 시스템 연구 경향은 크게 시스템 중심 접근법과 이용자 중심 접근법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런데 시스템 중심 접근법의 주요 관심사여왔던 추천서비스 알고리즘의 예측 정확도 향상이 반드시 실제 이용자의 사용 만족도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비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다. 이러한 이유에서 등장한 이용자 중심 접근법은 주로 전통적인 사회과학 실험 방법(lab experiments)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연구방법 역시 제한된 수의 피실험자들에게 제한된 변수만을 테스트하는 방식으로 도출된 결과의 낮은 신뢰도와 닞은 외적 타당성이 단점으로 지적되어왔다. 이 글에서는 현재 주요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등)이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대규모 온라인 통제실험을 이러한 이용자 중심 접근법의 실험 방법론이 가지고 있는 약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적 방법론으로 제시한다.
한편 추천서비스가 점점 우리 일상의 한 부분이 되어가면서, 기존의 추천 시스템 평가 위주의 연구영역에서 벗어나 추천 시스템의 사회적 영향에 대한 관심으로 연구 영역이 확장되었다. 이러한 연구 영역의 확장과 더불어 새로운 방법론적 시도가 이루어졌는데, 이 글에서는 온라인 뉴스 추천서비스 사용자들의 파편화 문제를 관계망 분석을 통해 다룬 일련의 연구들과 추천 알고리즘의 편향과 차별 문제에 데이터마이닝 기법과 대규모 온라인 통제실험방법을 접목한 연구들과 연구에 사용된 몇 가지 기법을 소개한다.

목차

요약
1. 들어가며
2. 자동추천 시스템에 대한 초기 연구 경향과 연구 방법론적 특성
3. 추천 시스템의 사회적 영향에 대한 연구 경향과 방법론적 특성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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