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호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41 - 84 (44page)
DOI
10.16914/kjapr.2017.19.2.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6년 이후 10년간 국내에서 수행된 아이트래커 연구 중 광고 분야와 관련된 학회지에 수록된 연구들을 검토하여 아이트래커 연구의 현황 파악 및 적절한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광고연구>, <광고학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등 총 4개의 학회지에 수록된 총 22편의 논문을 살펴보았다. 아이트래킹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사람들의 시선에 대한 시각심리학적 설명을 기술하였다. 또한 연구들을 주제에 따라 분류하여, 경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아이트래커 활용의 방법론적 관점에 따라 분류하여, 방법론의 적절한 사용 방향을 도출해 내고자 하였다. 아이트래킹 연구가 경쟁력이 있는 접근법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뚜렷한 사용 규준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이에 대한 용어 및 개념, 분석 방법 등에서 일관성을 갖추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이트래킹 연구의 전반적인 경향성과 보완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좋은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아이트래커의 시각심리학적 이해
3. 시각적 주의
4. 광고 노출 맥락
5. 아이트래커 데이터 분석
6.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0793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