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희 (서원대학교) 박원기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김재철 (방송통신위원회)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9 - 19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북한의 광고환경과 광고에 관련된 제반 개념을 문헌고찰을 통해 분석하였다. 먼저, 북한의 광고환경은 북한의 정치 주기에 맞춰 2000년 이전, 2000년 이후부터 2010 년까지, 2010년 이후라는 세 시기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북한에서의 광고에 관련된제반 개념은 11가지 주제에 따라 분석하였다. 광고의 목적과 광고의 정의, 광고에 대한 비판론과옹호론, 자본주의 국가의 광고 유형 분류, 마케팅 4P와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광고 전략, 수출과무역 활동에 필요한 광고의 기능과 전제 조건, 광고법 제정의 필요성, 상품광고의 내용과 특성, 투자 유치에서 미디어의 효과적 이용, 광고 메시지 작성과 주목성 제고 방법, 디자인 원리와 카피 작성법, 선전화 창작 방법이 11가지 주제다. 광고에 관련된 제반 개념에 있어서 남북한 간에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규명한 이 연구 결과는 향후 남북한 경제 교류 및 광고 교류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