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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운한 (선문대학교) 변혜민 (지스마트글로벌)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7 - 51 (45page)
DOI
10.21328/JMEC.2019.5.1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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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광고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선진국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는 이른바 ‘나쁜 광고’ 퇴출 움직임을 국내 상황에 적용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문가 인식 조사를 통해 나쁜 광고에 대한 정의와 유형별 인식,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물었다. 국내 광고주와 광고대행사 등 업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나쁜 광고에 대한 정의는 광고주의 경우 유통과 거래에서 부정적으로 이루어지는 개념을 포함한 반면, 광고대행사와 공기관 정보제공자의 경우 소비자에게 부정적인 경험을 주는 개념으로 파악하는 응답이 많았다. 둘째, 나쁜 광고 유형별 인식 조사에서는, 먼저 광고 형식 측면에서는 ‘더 나은 광고 연합(CBA)’의 유형을 포함하여 ‘종료불가’, ‘메뉴바 광고’ 유형 등이 추가로 제안되었으며, 내용 측면에서는 타깃에 따라 평가와 분류가 달라져야 한다는 주장이 많았다. 셋째, 나쁜 광고 원인으로는 광고주는 소형 광고주의 무분별한 광고 집행을 주로 든 반면, 대행사는 광고주와 매체사, 매체대행사의 과도한 상품 개발과 마케팅 노력을 주로 들었다. 넷째, 개선 방안으로는 매체사의 자정적 노력이 전제되고 학계가 중심이 된 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복수로 수집되었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나쁜 광고 개선 및 국내 디지털 광고 유통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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