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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정 (제주국제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5 - 54 (20page)
DOI
10.20462/tebs.2023.2.24.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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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인화 서비스와 개인화 광고가 광고반응으로 연결되는 경로에서 광고 인게인지먼트의 역할을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또한, 광고 인게이지먼트의 광고반응에 대한 영향관계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의 유튜브 이용자를 대상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SPSS 20.0과 AMOS 20.0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개인화 서비스와 개인화 광고는 광고 인게이지먼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개인화 광고는 광고반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지만, 개인화 서비스의 광고반응에 대한 영향은 확인되지 않았다. 광고 인게이지먼트는 광고반응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화 서비스의 직접적인 광고반응에 대한 영향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선행연구의 결과와 같이 예측한대로 광고 인게이지먼트의 역할과 광고반응에 대한 영향은 검증되었다. 즉, 광고 인게이지먼트를 통해 광고의 반응을 형성할 때 사용자와의 관계가 더욱 강화된다.
연구 결과는 개인화 서비스와 개인화 광고에 대한 광고반응과 효과를 높이기 위해 광고 인게이지먼트의 활용과 전략을 계획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방법
Ⅳ. 실증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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