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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종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3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 - 26 (22page)
DOI
10.16914/ar.2022.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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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공지능 추천 광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광고태도와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들에 대해 알아본 것이다. 독립변인은 종합적 사고경향, 프라이버시 관여도, AI유용성, 감정적 반응 등이다. 설문조사를 통해 표본을 수집하였고 회귀분석으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여성과 나이가 많을수록 인공지능 추천 광고에 대한 태도가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프라이버시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사람들이 광고태도가 부정적이었고 AI유용성은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감정적 반응 중에서는 즐거움이 광고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회피는 남성과 나이가 어릴수록 강하게 나타났다. 프라이버시 관여도가 높을수록 광고를 더 적극적으로 회피하였고 감정적 반응 중에서는 지배가 광고회피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인공지능 추천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실무적으로도 시사점을 찾아볼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방법론
4.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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