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형준 (성신여자대학교) 정혜연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47 - 164 (18page)
DOI
10.20462/tebs.2022.2.23.1.147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개인화 추천서비스 플랫폼 환경에 따른 소비자의 내외적 반응의 변화를 규명하고자, 먼저 개인 추천서비스 플랫폼 환경에서의 자극요소를 사용자의 행위변화를 일으키는 개인화된 콘텐츠, 행위자의 감각성, 과업의 판단 및 수행의 구체적인 맞춤정보를 중심으로 그 세부요인을 파악하며, 나아가 이러한 개인추천서비스 플랫폼 환경에서의 자극요소들이 개인 추천서비스 사용자의 효과적인 유기체 향상(감정반응)과 반응(접근효과)에 미치는 구조적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의 측정도구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신뢰성, 타당성 있는 자료를 수집하고자 편의표집방식으로 실시하였으며, 자료수집은 모바일 쇼핑 개인화 추천서비스와 관련 커뮤니티 게시판을 활용하여 패션 상품의 개인화 추천서비스를 경험한 사용자(구매경험)를 대상으로 설문지법을 적용하여 최종 499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수집하였다. 그 후 본 연구에서는 SPSS, AMOS를 활용하여 표본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 내적 일관성인 신뢰도검증과 타당도검증(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측정모형분석 및 경로분석을 수행하였다. 이상을 바탕으로 연구문제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화 추천 플랫폼 자극요인과 사용자 감정반응 간의 경로관계 분석결과, 먼저 콘텐츠 가능성, 행위 감각성, 정보인지성은 Flow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콘텐츠 가능성, 정보인지성은 혁신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행위 감각성은 혁신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사용자 감정반응 간의 경로관계 분석결과 Flow는 혁신지각, Flow는 지각된 유용성, 혁신지각은 지각된 유용성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사용자 감정반응의 지각된 유용성과 행동의도 간의 경로관계 분석결과 지각된 유용성인 혁신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내용 및 방법
Ⅳ. 결과 및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4-001072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