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섭 (한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22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71 - 103 (33page)
DOI
10.16914/ar.2019.122.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광고 산업의 연구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2010년에서 2019년 상반기까지 10년간 〈광고연구〉, 〈광고학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광고PR실학연구〉 등 4개의 학술지에 게재된 191편의 논문을 내용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미디어와 광고주 등의 연구 분야에 관한 논문이 가장 많았으며 시기별로는 전반기(2010∼2014)에 좀 더 높은 빈도를 보였다. 둘째, 연구 방법에서는 서베이, 인터뷰, 실험 연구 등의 실증적 연구가 대다수를 차지했으며, 학술지별로 〈광고학연구〉와 〈광고연구〉에는 서베이와 인터뷰, 실험 연구 등의 연구 방법이 많이 사용된 반면 〈한국광고홍보학보〉와 〈광고PR실학연구〉에는 문헌 연구와 인터뷰 등의 비중이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분석 대상은 광고업계 실무자와 소비자의 비중이 높았으며, 시기나 학술지별로도 같은 양상을 보였다. 넷째, 단독 연구보다 두 명 이상의 공동 연구가 많았으며, 업계와 기관의 참여도 있었다.

목차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문헌 연구
3. 연구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