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7 No.3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9 - 29 (11page)
DOI
10.17548/ksaf.2019.06.30.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오늘날의 자동차기술이 자율주행기술과 전동화 차량 개발의 진전, 공유경제 개념의 등장으로 인해 기존의 기계제조업이었던 자동차기술의 특성이 크게 변화될 것을 요구된다는 배경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자동차기술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자동차디자인에서의 전략이 향후에 어떤 변화를 맞게 될지를 살펴서, 보다 거시적인 차량개발전략 수립 방법으로써의 디자인융합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찾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향후의 자동차산업의 변화에 의한 디자인 융합전략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 개념의 강화로 완성차 제조사 브랜드보다는 이동이나 공유 서비스 제공 회사가 어디인가가 오히려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둘째, 다른 한편으로는 개인소유를 중시하는 차량의 개발에서는 오히려 개별 차량의 스타일 특성이나 기능적 차별성을 강조하는 상반된 디자인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현재의 고급 브랜드 전략과 배치되는 현상으로 보인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에 모빌리티 서비스나 차량공유 서비스가 확대되고 진전됨에 따라, 서비스 제공 형태에 따른 디자인 차별화 방법은 현재의 대중 브랜드와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볼 수 있는 것과는 오히려 상반된 방향으로 진전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자동차기술과 자동차의 특성
III. 자동차산업과 기술의 변화
IV. 자동차산업 유형별 디자인특징
V.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00-0008987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