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3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명시적 교수와 비디오 피드백이 결합된 중재가 ADHD 아동의 대화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일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학년 ADHD 아동 세 명을 대상으로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이용하여 단일대상연구를 수행하였다. 중재는 대화기술전략 습득을 위한 명시적 교수와 자기모델링을 위한 비디오 피드백의 두 가지 측면으로 이루어졌다. 목표행동인 대화참여행동은 청자행동(질문하기, 맞장구치기)과 화자행동(담화표지 제시하기)으로 나누어 행동발생률을 측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모든 실험회기에 대해 비디오 녹화 및 발화록 작성을 한 후 행동발생률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중재는 대상 아동의 대화참여행동을 증가시키는 기능을 하였으며 중재 종료 후 4주 후에도 유지되었다. 명시적 교수를 통해 제시된 대화기술전략은 기억장치(mnemonic device)로 작용하여 청자와 화자로서의 행동에 대한 지식의 습득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비디오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인식수준이 증가하며 반성적 사고로 이어져 결과적으로 목표 행동의 성공률이 향상되는데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중재에 대한 논의와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