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8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1 - 8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존의 수학적 창의성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종합하여 수학적 창의성의 개념을 정립하고, 초등수학 수업의 동기유발 부분에 나타나는 수학적 창의성을 분석하여 이를 함양하는 방안을 찾는데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전의 연구에서 수학적 창의성의 다양한 정의를 종합하여 수학적 창의성에대한 정의를 정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75명의 예비교사들이 관찰한 다양한 초등수학 수업의 동기유발 부분에 나타나는 수학적 창의성의 요소와 이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예비교사들의 수학적 창의성에 대한 재인식을 통하여 다양한 수학적 창의성의 요소를 고려하여 수학수업을 진행하도록 하고, 수학 수업의 동기 유발뿐만 아니라, 수업 전체에서 수학적 창의성을 고려한수업이 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수학적 창의성에 대한 보다 넓은 측면에서 적용 방안이 고려되어야 한다. 예비교사들은 수학 수업의 동기유발에 수학적 창의성이 더욱 확대되기 위해서 수학 수업의동기유발에서 사용하는 소재가 학생들의 생활, 관심, 흥미를 반영해야 한다는 제안을 하였다. 그리고동기유발의 내용이 수학 수업 전체와 긴밀하게 연관성을 가져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의 함양을 위하여 이들의 일상생활과 연계한 수학 수업을 위한 풍부한 자료 개발과 효과적인 교사 연수가 필요하며, 수학적 창의성을 고려한 전체 수업과 동기유발을 연관성 있게 연결하여 수업을 구성하는 수업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또한, 교사가 수학적 창의성을 보다 폭넓게이해하고, 학생의 사고 및 의사소통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그리고 초등 수학 수업에서 수학적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단순히 교사교육뿐만 아니라 수업 외적요소인 교실 환경, 수업 준비물, 동기유발 시간의 융통성 있는 확보 등이 필요하며, 확장된 연구로 동기유발 외의 수업에서 다른 부분에서도 수학적 창의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