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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7 - 18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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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국내외 화장품 시장에서는 소비자들의 선택은 중요한 요소이므로 화장품회사는 반드시 명확한 브랜드 전략목표를 갖추고 있어야 하며, 소비자들의 욕구에 부합할 수 있는 독특한 브랜드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또한, 브랜드 실행요소를 통해 각 화장품회사만의 브랜드 실행 방안을 확정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브랜드 전략 및 브랜드 실행 개념을 고찰한 후, 중국 여성 화장품 시장에서의 30-40대 여성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이 주로 구매하는 해외 화장품과 중국 국내 화장품 브랜드 12가지를 선정하였다. 그 다음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브랜드 실행의 실행 요소를 추출하였다. 로고·심벌, 형태, 패턴·글꼴 등의 관해 화장품 브랜드 실행요소에 대한 비교 분석을 진행하였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로고·심벌, 패턴·글꼴, 언어는 식별성이 높고 간단명료하여 직관적으로 브랜드를 드러내준다. 용기는 세구병 형태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문은 심플하게 내용이 보이는 것이 다수였다. 색채는 브랜드 자체 함의, 포지션 및 브랜드 마케팅 시장 추세에 맞춰 색감을 선택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전략 실행 단계를 통해 브랜드 실행 요소 방향을 제시하였다. 효과적인 실행 방안을 제정하여 소비자들의 인정과 존경을 받아 브랜드의 깊은 인상이 심어진다면 중국 국내 화장품 브랜드는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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