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32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07 - 22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광고 변화하는 사회에서 상업적이며 교육적 전략이 결합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광고 지식습득과 교육을 위해 197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 시기별로 골프잡지 내의 광고물에 나타난 광고표현을 알아보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40년 이상 게재된 골프잡지를 대상으로 내용분석을 하였으며, 분석유목은 광고종류, 광고물크기, 헤드라인표기, 모델젠더, 모델인종, 광고물색상, 광고표현이었다. 연구결과, (월간)국제GOLF 잡지 광고는 지난 40년간 지속적으로 변화하였다. 광고표현 변화는 모델표현에서 남성 위주에서 여성 표현 비율이 증가하였고, 광고인종표현에서 황인 위주로 표현되는 가운데 점차 백인 표현 비율이 점차 증가하는 흐름을 보였다. 또한 광고색상은 컬러텔레비전 시대 이전에는 흑백광고가 주로 게재되었으나, 컬러 텔레비전이 생겨나 보급된 시점부터는 컬러광고가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한국 (월간)국제GOLG 잡지광고내용의 변화는 국내외 경제 및 문화에 영향을 받으며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상업교육적 연구 차원에서도 거의 찾아볼 수 없었던 스포츠 관련 잡지의 상업교육적 측면을 다룬연구라는 데에 의미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스포츠 분야의 세일즈 프로모션 특히골프잡지 광고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