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03 - 22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변화는 전통적인 정보시스템의 개발과 유지 보수 업무를 비용과 노력 측면에서 점점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 새로운 대안으로 정보시스템을 필요시 인터넷을 통해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 서비스가 발전하고 있다.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서비스 기업은 수익성을 호전 시키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성과 향상에 핵심적인 고객유지 영향 요인 파악을 위해 사용자의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만족도, 대안매력도, 전환비용과 사용자 신뢰를 중심으로 탐색하여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국내 회계정보시스템 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수행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자료분석 결과 고객의 지속사용의도는 사용자 만족도와 함께 고객의 전환비용 인식에 강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만족도가 높을수록 사용자가 인지하는 전환비용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안매력도는 사용자가 인식하는 만족도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만 사용자의 지속사용의도에 대한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또한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지속사용의도에 끼치는 영향력이 더 크게 나타나 서비스 제공자-사용자간의 신뢰 구축이 고객유지를 위해 핵심적인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는 특성상 사용자가 서비스 제공자와 관련하여 느끼는 불확실성과 위험이 높으므로 고객의 지속적인 유지를 위해서는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신뢰관계 유지가 매우 중요함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