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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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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중국 소셜커머스 시장에 진출해 있거나 예정인 한국기업들에게 중국 소비자들이 만족하는 구매요인과 함께 재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매요인을 제시함으로써 관련 기업들이 중국 소비자들을 이해하고 현지 시장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논문구성/논리: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배경을 기술하였고 제2장의 이론적 배경에서는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연구가설을 도출하였다. 제3장은 연구의 설계로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으며 조사할 설문의 구성과 측정이 이루어졌다. 제4장은 PLS-SEM을 통한 가설의 검정이 이루어졌다. 제5장 결론에서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결과: 중국 소비자들의 소셜커머스 구매요인 중 상호작용성과 브랜드 친숙도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 반면, 재 구매 의도에는 다양성 요인만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만, 가격할인 요인은 중국 소비자들의 만족과 재 구매 의도 모두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만족을 통해서는 재 구매 의도가 강한 영향을 받고 있다. 독창성/가치: 본 연구는 스마트기기의 급격한 확산에 따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중국의 소셜커머스에 대한 소비자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구체적으로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행태를 제시함으로써 한국기업들에게 시장대응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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