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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나 (성균관대)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8권 제6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645 - 1,66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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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자상거래에서 새로운 온라인 유통채널로서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중국소셜커머스 시장의 빠른 성장은 한국기업에게 새로운 시장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런 기대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한 실무적, 이론적 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인터넷 미디어의 사용과 태도에 대한 국가 간 차이 등을 고려할 때 중국 소비자를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 소셜커머스 이용자의 소비가치 요인을 도출하고, 이러한 고객 소비가치 요인이 소셜커머스에 대한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희소성 메시지 지각이 소셜커머스의 소비가치가 소비자의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조절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소셜커머스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384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SPSS 22.0과 AMOS 22.0 통계패키지를 활용하여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커머스의 고객 소비가치 차원은 기능적가치,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능적 가치와 사회적가치는 소셜커머스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는 지속적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셜커머스 만족은 소셜커머스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희소성 메시지 지각 정도가 낮을수록 기능적 가치가 만족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희소성 메시지 지각 정도가 높을수록 사회적 가치가 만족에 더 큰 영향을 주고, 만족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연구 결과에 기반을 두어 본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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