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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은서 (중앙대학교) 고은희 (세종대학교) 권영선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37 - 150 (14page)
DOI
10.20462/tebs.2024.10.25.5.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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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중국과 국내 이커머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비교 분석하여 국내 이커머스 기업들이 글로벌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고,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전략적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웹 문서, 블로그, 뉴스 등 다양한 출처에서 각각 ‘중국 이커머스'와 ’국내 이커머스' 를 키워드로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데이터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키워드 빈도(TF)는 중국의 알리익스프레스가 공통적으로 상위권에 등장하였고, 동시출현 단어빈도(N-gram)는 중국 → 이커머스 및 알리익스프레스 → 테무 조합이 두 분석에서 가장 높은 연결 강도를 보였다. 이는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이 국내에서도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역문서 빈도(FR-IDE)는 중국의 이커머스 플랫폼인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도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음이 확인되어 중국 이커머스의 강세를 고려한 적극적 대응 방안 마련과 전략 수립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구조적 등위성(CONCOR) 분석 결과, 중국은 글로벌 시장 확장에 중점을 두는 반면, 한국은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와 기술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감성분석은 국내 이커머스에 비해 중국 이커머스에 대한 긍정적 감정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부정적 감정에서는 국내 이커머스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소비자 불만 유발 요인을 면밀히 파악하여 개선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연구결과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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