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우념 (부산대학교) 이정기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 - 3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 거주 외국인(대만인)들이 페이스북 그룹을 통해 자국 상품(대만 상품)을 구매하는 행위, 즉 소셜커머스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했다. 이에 한국 거주 대만인들의 페이스북 그룹을 통한 소셜커머스 이용동기를 규명하고, 이용과 충족 이론, 기술수용모델, 계획행동이론에 기반하여 소셜커머스 지속적 이용의도 결정요인을 확인해 내고자 했다. 226명의 한국 거주 대만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한국 거주 대만인의 페이스북 그룹을 통한 소셜커머스 이용동기는 ‘정서적 동기’, ‘대만 커뮤니티 속 사회적 동기’, ‘경제적 동기’, ‘편의적 동기’ 등 4개로 나타났다. 둘째,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소셜커머스 이용동기중 정서적 동기(+), 기술수용모델 변인 중 유용성 동기(+), 계획행동이론 변인 중 태도(+), 주관적 규범 변인(+), 인구통계/기타 변인 중 페이스북 그룹 이용량(+) 변인만이 한국 거주 대만인의 페이스북 그룹을 통한 소셜커머스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이 연구는 이상의 연구결과에 기반하여 한국 거주 외국인들의 한국 사회 적응을 돕기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했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