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대웅 (서울대학교) 박윤현 박지은 서지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149 - 16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스마트 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교사가 지각한 스마트 미디어 교육적 활용의 이로운 점은 무엇이며, 어떠한 어려움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이 과정에서의 교사는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할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실제로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 중인 교사 9인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스마트 미디어는 유아의 주체적 지식탐구, 활동의 확장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가 유아의 참여를 유도하고 유아의 요구에 즉각적으로 대처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로운 부분이 확대되기 위해서, 교사에게 모방을 위한 시범자 및 활용을 위한 조력자 역할이 요구되었다. 둘째, 스마트 미디어가 각 연령의 유아에 대해 세분화되고 민감한 반응을 제공하지 못한다는 점, 스마트 미디어를 통해 유아가 유해한 콘텐츠에 노출될 위험이 있다는 점이 존재하였으며, 교사 간 스마트 정보격차의 존재, 참고할 자료가 부재하다는 점이 스마트 미디어 교육적 활용의 어려운 점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어려운 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교사에게 유아 발달 이해자, 균형 있는 사용을 위한 조절자 역할이 요구 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아 중심 스마트 미디어 개발을 제안하며, 교사를 위한 교사교육, 교사교육을 위한 후속연구 필요성을 제안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