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우수 (순천향대학교) 이성주 (호원대학교) 성영실 (강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2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85 - 189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현장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실행하고 있는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교사 역할에 대한 인식을 개념도 방법을 활용하여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12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연구자가 제시한 초점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자유롭게 진술하였으며, 유목화와 중요도 평정에 참여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자료는 다차원 척도분석과 위계적 군집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으로 46개의 최종 진술문이 생성되었으며, 다차원 척도분석을 통해 ‘놀이 지원하기-건강 및 안전 관리하기’, ‘유아와의 놀이-부모와의 소통’의 2개 차원으로 나누었다. 또한 군집분석을 통해 진술문을 ‘전문성 함양하기’, ‘행정업무 수행하기’, ‘학부모와 상호작용하기’, ‘놀이 지원하기’, ‘기관 및 학급 운영하기’, ‘유아의 삶 지원하기’, ‘건강 및 안전 관리하기’, ‘교육 및 지도하기’, ‘유아 관찰 및 평가하기’ 등 9개의 군집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의 역할 분류 및 역량 개발 연구 등의 기초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