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1 - 8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혁신학교가 2009년부터 시작하여 2019년 3월 현재 16개 교육청 1,688개교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시도되었다. 시행된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혁신학교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주는 성패 요인 분석은 부족하였다. 혁신학교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성공요인을 찾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충남교육청에서 2018년과 2019년에 시행된 혁신학교 종합평가 결과를 활용하였고 평가지표가 혁신학교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우수-보통-미흡 집단 간의 지표값 차이를 ANOVA분석을 하였고,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하였다. 계량적 분석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평가보고서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확인된 혁신학교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인은 학교의 비전공유, 배움중심 수업,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 성장지향 평가이다. 이들 요인을 잘 구축한 경우 혁신학교가 성공적으로 운영되었고, 구축하지 못한 경우 실패한 학교가 되었다. 이들 네 요인이 혁신학교의 성패를 가름하는 요인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