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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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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아현 (제주항공) 박혜윤 (한서대학교) 박소연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63 - 74 (12page)
DOI
10.35174/JKCI.2020.12.20.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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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제주항공을 중심으로 항공사의 광고모델 특성들이 고객이 인지하는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실증분석을 하여 광고모델의 효율적 선택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항공사 광고모델 특성에 따라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 관계를 파악하고, 항공사 마케팅 활동에 경영학적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항공사 광고모델의 특성인 매력성, 전문성, 신뢰성 중 전문성과 신뢰성은 브랜드 태도에 정(+) 영향을 주며, 광고모델의 특성인 전문성과 신뢰성은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항공사의 모델에 대해 고객들이 인지하는 매력성 보다 전문성과 신뢰성이 더 주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항공사에 대한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고객이 항공사에 갖는 호감도에 따라 구매활동에 영향을 주게 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용객의 인구통계적 특성 중 성별, 연령, 이용횟수, 정보습득원천은 광고모델특성이 항공사의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효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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