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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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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예영 (부산대학교) 안창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623 - 624 (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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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주행 간 충돌이 발생할 시 강한 충격력이 발생한 경우 운전자 조향과 더불어 기존 차량에 탑재되어 있는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로는 차량을 안정화 시키기 어렵다. 이를 위해 충돌 후 차량 제동 및 조향을 이용한 충돌 후 차량 자세 안정화 제어기(Post Impact Stabilization Control – PISC)가 필요하다. PISC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충돌 인식 및 충격력 예측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기존에 연구된 충돌 인식 및 충격력 예측 알고리즘은 차량이 조향하지 않는 직진 상황에서의 차량간 충돌 만을 고려하여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자 차량에 움직임만을 이용하여 직진 상황과 더불어 급격한 차선 변경 상황에서도 충돌 감지 및 충격력을 추정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설계한다.
본 연구에서는 충격력을 추정하여 충격력이 일정량 이상이 될 시 충돌하였다고 판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충격력 추정은 외란 추정이 가능한 무향 칼^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601544');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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