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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26卷 第2號
발행연도
2008.7
수록면
287 - 31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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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사의 조직공정성 인식과 조직시민행동이 교사의 혁신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봄으로써 학교조직의 주요 구성원인 교사가 학교혁신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결과 조직공정성과 혁신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대체로 남교사, 교직 경력이 높은 교사, 중ㆍ소도시의 교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 교직 경력별로는 21년 이상의 경력 교사에서 인식 정도가 가장 높았으며 특히, 경력이 짧은 교사집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교사의 조직공정성 인식과 교사의 혁신행동, 교사의 조직시민행동과 교사의 혁신행동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교사의 조직공정성 인식 중 절차공정성과 상호작용공정성이 교사의 혁신행동 하위변인인 혁신성, 혁신태도에 모두 유의한 정적 영향을 주고 있으며,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의 하위변인인 정당한 행동, 참여적 행동은 교사의 혁신행동 및 그 하위변인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의 절차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 정당한 행동, 참여적 행동을 제고함으로써 교사의 혁신행동을 더욱 높게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줄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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