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유진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4卷 第3號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39 - 26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제교육개발협력 분야의 컨설팅 모델 구축을 위한 기초연구를 목적으로 하였 다. 이를 위해 교육개발협력분야에서의 컨설팅의 기능이 무엇인지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컨설팅을 적용한 교육개발컨설팅의 개념 모형과 원리를 구안하고자 하였다. 교육개발협 력에서의 컨설팅은 수원국 교육기관과의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기능, 교육의 질적 향상 을 위한 교원 및 행정가 내적 역량강화의 수단으로서의 기능, 수원국의 주인의식 도모를 통 한 원조효과성 증진 기능, 공여국 교육 시스템의 차별화된 강점 전수 기능을 담당할 수 있으 며, 프로젝트의 목적에 따라, 컨설팅 하나의 도구가 사용되기도, 다른 교육개발협력 사업의 유형인 물자 제공 등의 활동들과 결합되어 이루어지기도 한다. 위와 같은 컨설팅의 기능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개발컨설팅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개발컨설팅의 개념 모형을 1) 컨설팅 의 목표, 2) 참여 주체, 3) 컨설팅의 과업을 구성요소로 하여 구안하였다. 또한 컨설팅의 원리 들과 교육개발협력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개발컨설팅의 원리를 자발성, 전문성, 협력성, 학 습성, 파급성, 지속성 여섯 가지로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