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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영렬 (부산과학기술대학교) 김경현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43 - 16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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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관리자들이 경영컨설팅 조언을 받아들이는 것에 대한 대인 간 행동적 성향에 따라서 인지하는 경영컨설팅 품질의 유형과 그로 인해 변화된 컨설팅 서비스 제공 후의 기업의 변화, 컨설팅으로 인한 결과와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알아보았으며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능동적인 대인 간 행동성향이 뚜렷한 기업관리자에게 조언을 제공해주는 컨설턴트들은 적극적으로 컨설팅 과정에 참여시키고, 그들이 수긍할 수 있는 명확하고 객관화, 수치화된 컨설팅에 대한 결과론적 지표들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둘째, 수동적 대인 간 행동성향의 기업관리자들은 컨설팅 과정에서 발생한 조언보다는 목표지향적인 조언에만 집중하므로 컨설팅 서비스 제공자들 역시 조언제공 후 기업의 성과에 보다 초점을 맞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능동적 성향과 포용적 성향을 가진 컨설팅 수용자 집단에서는 인지된 컨설팅 품질 모두 기업의 물적자원과 인적자원에 긍정적 영향관계를 보였으나 컨설팅 성과와는 영향관계가 발견되지 않았다. 넷째, 수동적 성향의 기업관리자들에게는 컨설팅의 결과품질만이 물적자원향상과 인적자원향상의 기업변화와 긍정적 관계가 나타났다. 다섯째, 물적자원향상은 재무성과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인적자원의 향상은 고객만족에 대하여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Set reviewed previous studies and hypotheses
Ⅲ. Research Design
Ⅴ. Result Analysis
Ⅴ. Summary and Conclusions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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