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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경민 김규태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4卷 第4號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215 - 23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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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학교조직 문화 유형에 따라 학교조직 효과성이 어떠한 관 계에 있는지를 확인하여 학교조직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실천적 근거를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학교조직문화 유형(관계지향, 위계지향, 혁신지향, 과업지향)을 외생변인으로, 긍정심 리자본과 학교조직몰입을 매개변인으로 설정하여 학교조직 효과성에 대한 다중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D광역시와 G도 소재 공립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구글 설문지를 활용하여 설 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1,244명의 자료를 분석 자료로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조직 문화 중 관계지향 문화와 과업지향 문화가 학교조직 효과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그 관계 속에서 긍정심리자본, 학교조직몰입의 다중 매개효과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 의 시사점은 초등 교사들의 긍정심리자본이 학교조직몰입을 높여주어서 학교조직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관계지향과 과업지향 학교조직 문화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밝 혀낸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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