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옥 (대구대학교) 노성향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5 - 7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특수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감정표현규칙, 감정노동, 심리적소진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특수학교 교사 27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특수학교 교사들의 감정표현규칙에 대한 인식은 감정노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감정표현규칙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감정노동을 더 크게 느낀다. 또한 감정노동도 심리적소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교사가 인식한 감정노동의 정도가 높을수록 심리적소진의 정도가 커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특수학교 교사의 감정노동은 감정표현규칙과 심리적소진 간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냄을 알 수 있다. 감정표현규칙은 심리적소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감정노동을 경유하여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도출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특수교육에서의 특수교사의 감정표현규칙, 감정노동, 그리고 심리적소진에 대한 교육적 함의와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